한국어 숙제
2010년 4월 6일
애런 슈마커 (Schumacher, Aaron)
5급 10반
어휘 단어 1
대화
1) 능통하다
가: 모국어니까 영어에 능통한다.
나: 그 일자리에 최직하려면 한국어에도 능통해야 되고 컴퓨터에도 능숙해야 된다.
2) 모집하다
가: 혹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계시나요?
나: 항상 택시 기사 모집이라는 광고를 볼 수 있다.
3) 지원하다
가: 미국 대서관에 지원해했던 친구가 있다.
나: 원래 입학했을 때 수학과에 지원하지 않았는데 졸업됐을 때 전공이 수학이였다.
4) 번거롭다
나: 번거롭고 해서 요즘 요리를 전혀 안 하고 있다.
나: 번거롭게 해 드려 죄송하지만 지금 제 발을 밟고 계시는데요.
다: 나 번거로운 서류가 싫다.
5) 겸손하다
가: 너무 겸손해서는 승진을 받지 못할 경우도 없을까?
나: 그 사람이 대단하고도 아주 겸손하다.
과제 1
1) 주체
가: 주체를 높이려고 "시"를 사용된다.
나: 과학 교과서에 들어 있기에 이 단락은 좀 주체적이 아니에요?
2) 객체
가: 객체를 높이려고 특수한 어휘와 동사를 사용된다.
나: 객체란 많이 쓰게 되는 단어는 아닌 것 같다.
3) 체계
가: 한국어는 높음법의 체계가 많이 발달해 있다.
나: 취미로 철학 체계를 짓고 있다.
4) 간혹
가: 요즘 바빠서 간옥 영화를 본다.
나: 간옥 하루종일 집에서 푹 쉰다.
5) 꺼림칙하다
가: 그때 그렇게 말했으나 아직도 좀 꺼림칙하다.
나: 처음 만났을 때도 꺼림칙했잖아!
과제 2
1) 짐작하다
가: 짐작해서는 실수하기가 쉽다.
나: 아직 수업에서 안 배워서 짐작할 수밖에 없다.
2) 미루다
가: 일을 미뤄 고생한 적이 많아서 이제 미루지 않도록 노력한다.
나: 숙제를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해라!
3) 측면
가: 측면에서 보면 더 예쁘다.
나: 그 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4) 통념
가: 통념이라고 해서 꼭 옳은 건 아니다.
나: 그 정개구리는 통념도 다 반대한다.
선생님이 검사 후
어휘 단어 1
대화
1) 능통하다
가: 모국어니까 영어에 능통하다.
나: 그 직장에 취직하려면 한국어에도 능통해야 되고 컴퓨터에도 능숙해야 된다.
2) 모집하다
가: 혹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계시나요?
나: 항상 택시 기사 모집이라는 광고를 볼 수 있다.
3) 지원하다
가: 미국 대서관에 지원했던 친구가 있다. (???)
나: 원래 입학했을 때 수학과에 지원하지 않았는데 졸업할 때 전공이 수학이었다.
4) 번거롭다
나: 번거롭고 해서 요즘 요리를 전혀 안 하고 있다.
나: 번거롭게 해 드려 죄송하지만 비자 연장 좀 도와 주시겠어요.
다: 나는 번거로운 서류가 싫다.
5) 겸손하다
가: 너무 겸손하게 행동해서는 승진을 하지 못할 경우가 없을까?
나: 그 사람이 대단하고도 아주 겸손하다.
과제 1
1) 주체
가: 주체를 높이려고 "시"를 사용한다.
나: 과학 교과서에 들어 있기에 이 단락은 좀 추상적인 거 아니에요?
2) 객체
가: 객체를 높이려고 특수한 어휘와 동사를 사용한다.
나: '객체'란 자주 쓰게 되는 단어는 아닌 것 같다.
3) 체계
가: 한국어는 높음법의 체계가 많이 발달해 있다.
나: 취미로 철학 체계를 짓고(?) 있다.
4) 간혹
가: 요즘 바빠서 간혹 영화를 본다.
나: 간혹 하루종일 집에서 푹 쉰다.
5) 꺼림칙하다
가: 그때 그렇게 말했으나 아직도 좀 꺼림칙하다.
나: 처음 만났을 때도 꺼림칙했잖아!
과제 2
1) 짐작하다
가: 짐작해서는 실수하기가 쉽다.
나: 아직 수업에서 안 배워서 짐작할 수밖에 없다.
2) 미루다
가: 일을 미뤄 고생한 적이 많아서 이제 미루지 않도록 노력한다.
나: 숙제를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해라!
3) 측면
가: 측면에서 보면 더 예쁘다.
나: 그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4) 통념
가: 통념이라고 해서 꼭 옳은 건 아니다.
나: 그 청개구리는 통념을 다 반대한다.
대화
1) 능통하다
가: 모국어니까 영어에 능통하다.
나: 그 직장에 취직하려면 한국어에도 능통해야 되고 컴퓨터에도 능숙해야 된다.
2) 모집하다
가: 혹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계시나요?
나: 항상 택시 기사 모집이라는 광고를 볼 수 있다.
3) 지원하다
가: 미국 대서관에 지원했던 친구가 있다. (???)
나: 원래 입학했을 때 수학과에 지원하지 않았는데 졸업할 때 전공이 수학이었다.
4) 번거롭다
나: 번거롭고 해서 요즘 요리를 전혀 안 하고 있다.
나: 번거롭게 해 드려 죄송하지만 비자 연장 좀 도와 주시겠어요.
다: 나는 번거로운 서류가 싫다.
5) 겸손하다
가: 너무 겸손하게 행동해서는 승진을 하지 못할 경우가 없을까?
나: 그 사람이 대단하고도 아주 겸손하다.
과제 1
1) 주체
가: 주체를 높이려고 "시"를 사용한다.
나: 과학 교과서에 들어 있기에 이 단락은 좀 추상적인 거 아니에요?
2) 객체
가: 객체를 높이려고 특수한 어휘와 동사를 사용한다.
나: '객체'란 자주 쓰게 되는 단어는 아닌 것 같다.
3) 체계
가: 한국어는 높음법의 체계가 많이 발달해 있다.
나: 취미로 철학 체계를 짓고(?) 있다.
4) 간혹
가: 요즘 바빠서 간혹 영화를 본다.
나: 간혹 하루종일 집에서 푹 쉰다.
5) 꺼림칙하다
가: 그때 그렇게 말했으나 아직도 좀 꺼림칙하다.
나: 처음 만났을 때도 꺼림칙했잖아!
과제 2
1) 짐작하다
가: 짐작해서는 실수하기가 쉽다.
나: 아직 수업에서 안 배워서 짐작할 수밖에 없다.
2) 미루다
가: 일을 미뤄 고생한 적이 많아서 이제 미루지 않도록 노력한다.
나: 숙제를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해라!
3) 측면
가: 측면에서 보면 더 예쁘다.
나: 그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4) 통념
가: 통념이라고 해서 꼭 옳은 건 아니다.
나: 그 청개구리는 통념을 다 반대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