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11, 2009

한국어 숙제 4급 14과

14.1
1) 어려운 일일수록 서로서로 돕도록 해요.
2) 고향 가는 기차표는 미리미리 예매하도록 하세요.
3)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어요.
4) 위험하니까 아이가 만지지 못하도록 해야 해요.

14.2
1) 자동차 두 대가 들어가도록 주차장을 넓혔습니다.
2) 그분이 오해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하겠습니다.
3) 종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붙이세요.
4) 아이가 열지 못하도록 뚜껑을 꼭 닫아 놓았습니다.

14.3
1) 목이 빠지도록 기다렸어요.
2) 어제 국장님 댁에서 저녁을 먹었는데, 배가 타지도록 먹었어요.
3) 20살이 넘도록 데이트 한 번도 안 해 봤다고요?
4) 봄이 다 지나도록 왜 꽃이 안 피는지 모르겠어요.

14.4
1) 우리 요즘 너무 자주 싸우는 것 같아요.
앞으로는 잘 지내도록 합시다.
2) 음식을 얼마나 준비할까요?
남지 않도록 먹을 만큼만 하세요.
3) 칠판에 쓴 글씨가 너무 작은가요?
눈이 나쁜 사람도 볼 수 있도록 크게 써 주십시오.
4) 친구를 한 시간 동안 기다렸다고요?
잡지 한 권을 다 읽도록 오지 않았어요.

14.5
1) 이분이 바로 이순신 장군이란다.
2) 민수야, 공공 장수에서 떠들면 다른 사람들이 싫어한단다.
3) 한국에서는 어른 앞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단다.
4) 엄마가 어렸을 때는 여기가 이렇게 복잡하지 않았단다.

14.6
1) 가까이서 보니까 남대문이 멋있어 보이네요.
그래, 우리나라 국보란다.
2) 명절날은 차례만 지내면 끝나는 건가요?
채례를 지낸 후에 보통 성묘하러 간단다.
3)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드셨다고 들었어요.
한글말고도 훌륭한 일일 많이 하셨단다.
4) 왜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야 돼요?
냉장고에 넣어야 상하지 않는단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