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11, 2010

5급 5과 2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5급 5과 2항 2
한국어 숙제
2010년 5월 11일

애런 슈마커 (Schumacher, Aaron)
5급 10반


문법


-는다고

가: 쌤이 왜 그렇게 화를 내신 거야? 배가 가팠는데.
나: 배가 고프다고 수업시간에 먹으면 안 된대.

가: 그래서 도둑이 됐습니다.
나: 어머니께서 돌아가셔 간다고 병원비를 훔치면 안 된답니다!


-더라도

가: 힘들더라도 숙제를 다 해 와라!
나: 알겠습니다. 선생님.

가: 내일 뭐할까? 일기예보는 좀 나쁜데.
나: 비가 오더라도 소풍을 가자.


어휘 단어


과제 2

1) 기존
가: 기존 방법이 있는데 왜 괜히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나: 공사 중인데 일단 기존 시설을 이용해 주십시오.

2) 씀씀이
가: 수도의 씀씀이를 줄입시다!
나: 여가 생활을 하느라고 이번 달 돈 씀씀이가 너무 많았다.

3) 실질적이다
가: 이번에도 실질적인 해결을 못 하겠다고 봅니다.
나: 다시 오니까 실질적으로 달라진 게 틀림이 없다.

4) 속성
가: 그 사람은 좋은 속성이 많아서 성공할 수 있겠다.
나: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5) 사금융
가: 사금융을 사용하면 금리가 더 높다.
나: 사금융 회사들 탓에 세계적으로 큰일났다.

6) 국민연금
가: 한국에서 외국인들도 국민연금에 돈을 내야 하는데 한국에서 떠날 때 뒤돌려받을 수 있다고 해도 받기가 어렵다고 들었다.
나: 국민연금만 있으면 부족하지 않을까?

7) 대가
가: 응, 빌려줄 건데 대가를 요구할 게.
나: 내가 대신하면 무슨 대가를 줄 거야?

8) 갈라놓다
가: 우리 셋이라 떡 셋으로 갈라놓자.
나: 뉴욕에 간 이상 여자 친구 사이를 갈라놓았다.

9) 의심을 사다
가: 좋은 스파이가 되려면 의심을 절대로 사지 말아야 한다.
나: 그 사람이 사무실에서 여기저기 보면서 의심을 사다가 내가 그 사람을 나가게 했다.

10) 본래
가: 나는 본래 말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나: 본래 내 문제는 아니다. 알아서 해라.

11) 잔인하다
가: 산에서 호랑이가 노인을 잔인하게 죽였다.
나: 히틀러가 잔인하게 집단 학살했다.

12) 허술히
가: 홍대 놀이터에서 막걸리를 파시는 사람이 부자라면서 일부러 허술히 옷을 입고 다니신다고 들었다.
나: 돈을 허술히 쓰면 바닥이 날 때 어떻게 하냐구??!



선생님 검사 후:


문법


-는다고

가: 쌤이 왜 그렇게 화를 내신 거야? 배가 고팠는데.
나: 배가 고프다고 수업시간에 먹으면 안 된대.

가: 그래서 도둑이 됐습니다.
나: 어머니 수술비가 없다고 병원비를 훔치면 안 된답니다!


-더라도

가: 힘들더라도 숙제를 다 해 와라!
나: 알겠습니다. 선생님.

가: 내일 뭐할까? 일기예보로는 날씨가 안 좋은 것 같던데.
나: 비가 오더라도 소풍을 가자.


어휘 단어


과제 2

1) 기존
가: 기존 방법이 있는데 왜 괜히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나: 공사 중인데 일단 기존 시설을 이용해 주십시오.

2) 씀씀이
가: 씀씀이를 줄입시다!
나: 여가 생활을 하느라고 이번 달은 씀씀이가 너무 많았다.

3) 실질적이다
가: 이번에도 실질적인 해결을 못 할 거라고 봅니다.
나: 다시 오니까 실질적으로 달라진 게 틀림이 없다.

4) 속성
가: 그 사람은 좋은 면이 많아서 성공할 수 있겠다.
나: 어떤 면을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5) 사금융
가: 사금융을 이용하면 금리가 더 높다.
나: 사금융 회사들 탓에 세계적으로 큰일났다.

6) 국민연금
가: 한국에서 외국인들도 국민연금에 돈을 내야 하는데 한국을 떠날 때 되돌려받을 수 있다고 해도 받기가 어렵다고 들었다.
나: 국민연금만 있으면 부족하지 않을까?

7) 대가
가: 응, 빌려줄 건데 대가가 있어.
나: 내가 대신하면 뭘 줄 거야?

8) 갈라놓다
가: 우리 셋이니까 떡을 셋으로 갈라놓자.
나: 뉴욕에 간 이상 여자 친구 사이를 갈라놓았다. ["무슨 의미예요?"]

9) 의심을 사다
가: 좋은 스파이가 되려면 의심을 절대로 사지 말아야 한다.
나: 그 사람이 사무실에서 여기저기 보다가 의심을 샀다.

10) 본래
가: 나는 본래 말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나: 본래 내 문제는 아니다. 알아서 해라.

11) 잔인하다
가: 산에서 호랑이가 노인을 잔인하게 죽였다.
나: 히틀러가 잔인하게 집단 학살했다.

12) 허술히
가: 홍대 놀이터에서 막걸리를 파시는 사람이 부자인데 일부러 허술히 옷을 입고 다니신다고 들었다.
나: 돈을 막 쓰다가 바닥이 나면 어떻게 하냐구??!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