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y 9, 2010

5급 5과 1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5급 5과 1항 2
한국어 숙제
2010년 5월 7일

애런 슈마커 (Schumacher, Aaron)
5급 10반


문법


-어서 -을래야 -을 수가 없다

가: 숙제를 다 했지?
나: 너무 바빠서 숙제를 할래야 할 수가 없어요. 선생님.

가: 시험을 잘 봤니?
나: 어려워서 합격을 할래야 할 수가 없었어요. 엄마.


-을까 말까 생각 중이다

가: 이번 주말에 같이 나갈래?
나: 글쎄... 사실 너무 피곤해서 그냥 집에서 쉴까 말까 생각 중이야.

가: 퇴근하고 나서 만날 수 있어요?
나: 동료하고 한잔할까 말까 생각 중인데 연락할게.


과제 2

1) 사치스럽다
가: 사치스럽다고 해도 질이 나쁘면 뭐해요?
나: 사치스럽게 살다가 어느 날 돈이 바닥났다.
다: 사치스러운 여행 생활은 비싸지요.

2) 재화
가: 그 재화를 사지 말고 그냥 물건을 사지 그래.
나: 배가 재화로 찼다.
다: 아내가 식품을 사지 않고 재화만 사니까 굶어 죽을 것 같다.

3) 추세
가: 전자 제품은 작아지는 추세다.
나: 요즘 세계적으로 경제적인 걱정이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교육이 추세에 딸라 당연히 컴퓨터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고 있다.

4) 애호하다
가: 나는 커피 애호자다.
나: 그 영화를 애호했는데 어제 봤다면서 어땠어?
다: 스위스는 평화 애호 국민이다.

5) 과시하다
가: 내가 그린 그림을 과시하려고 엄마가 냉장고 문에 붙이셨다.
나: 야, 돈이 없으면서 괜히 하나만의 명품을 과시하지 마.
다: 어렵게 성공해 냈는데 당연히 이제 조금 과시하고 싶지.

6) 동조
가: 동조자를 만나려고 동아리를 가입하기로 했다.
나: 군대에서는 동조 행동이 심하다.
다: 추세만 동조해서 개성이 없네.

7) 돋보이다
가: 그 셔츠가 네 눈의 색을 돋보이네.
나: 보고서를 돋보이려고 채색 판화로 했다.
다: 그 식당은 맛도 괜찮은데 꾸미기가 돋보이게 해 준다.

8) 환상
가: 환상가는 상상력이 풍부하다.
나: 그 환상 같은 꿈은 사라져 버렸었다.
다: 나도 나 나름대로 환상이 있다.

9) 질시
가: 그 배우가 상을 받은 후에 질시도 받게 됐다.
나: 부자를 질시하세요?
다: 질시하는 건 행동력 낭비다.

10) 성취감
가: 학생 코멘트를 다 써 내고 성취감을 느꼈다.
나: 주마다 토요일에 일주일의 일을 한 성취감이 있다.
다: 그런 일을 하면 성취감보다 돈만 버는 거 아니야?

11) 조장하다
가: 대학원에 나를 조장하려고 선생님께 추천서를 부탁을 드렸다.
나: 텔레비전이 나태를 조장한다.
다: 요즘 한국에 정부는 대가족을 조장하고 있다.

12) 부추기다
가: 술자리에서 친구들이 그 사람을 부추겨서 싸움을 시켰다.
나: 안 한다니까 나를 그만 부추겨.
다: 제 탓은 아닙니다! 부추김을 받아서 했을 뿐입니다! 용서해 주세요!



선생님 검사 후:


문법


-어서 -을래야 -을 수가 없다

가: 숙제를 다 했지?
나: 너무 바빠서 숙제를 할래야 할 수가 없어요. 선생님.

가: 시험을 잘 봤니?
나: 어려워서 합격을 할래야 할 수가 없었어요. 엄마.


-을까 말까 생각 중이다

가: 이번 주말에 같이 나갈래?
나: 글쎄... 사실 너무 피곤해서 그냥 집에서 쉴까 말까 생각 중이야.

가: 퇴근 후에 만날 수 있어요?
나: 동료하고 한잔할까 말까 생각 중인데 연락할게.


과제 2

1) 사치스럽다
가: 사치스럽다고 해도 질이 나쁘면 뭐해요? ["둘 다 부정적이라 이상해요."]
나: 사치스럽게 살다가 어느 날 돈이 바닥났다.
다: 사치스러운 여행은 돈이 많이 들지요.

2) 재화
가: 그 재화를 사지 말고 그냥 물건을 사지 그래. ["이상해요."]
나: 배가 재화로 찼다.
다: 아내가 식품을 사지 않고 재화만 사니까 굶어 죽을 것 같다. ["이상해요."]

3) 추세
가: 전자 제품은 작아지는 추세다.
나: 요즘 세계적으로 경제적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요즘 교육의 추세에 따라 당연히 컴퓨터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고 있다.

4) 애호하다
가: 나는 커피 애호가다.
나: 그 영화를 애호했는데 어제 봤다면서 어땠어? ["이상해요."]
다: 스위스는 평화 애호 국이다.

5) 과시하다
가: 내가 그린 그림을 과시하려고 엄마가 냉장고 문에 붙이셨다.
나: 야, 돈이 없으면서 괜히 하나만의 명품을 과시하지 마.
다: 어렵게 성공해 냈는데 당연히 이제 조금 과시하고 싶지.

6) 동조
가: 동조자를 만나려고 동아리에 가입하기로 했다.
나: 군대에서는 동조 행동이 심하다.
다: 유행 추세에만 동조해서 개성이 없네.

7) 돋보이다
가: 그 셔츠가 네 눈의 색을 돋보이게 하네.
나: 보고서를 돋보이게 하려고 채색 판화로 했다.
다: 그 식당은 맛도 괜찮은데 장식이 돋보이게 해 준다.

8) 환상
가: 환상가는 상상력이 풍부하다.
나: 그 환상 같은 꿈은 사라져 버렸었다.
다: 나도 나 나름대로 환상이 있다.

9) 질시
가: 그 배우가 상을 받은 후에 질시도 받게 됐다.
나: 부자를 질시하세요?
다: 질시하는 건 행동력 낭비다.

10) 성취감
가: 학생 코멘트를 다 써 내고 성취감을 느꼈다.
나: 토요일마다 일주일의 일을 한 것에 대한 성취감이 생긴다.
다: 그런 일을 하면 성취감보다 돈만 버는 거 아니야?

11) 조장하다
가: 대학원에 나를 조장하려고 선생님께 추천서를 부탁을 드렸다. ["무슨 말이에요?"]
나: 텔레비전이 나태를 조장한다.
다: 요즘 한국에 정부는 대가족을 조장하고 있다. ["무슨 말이에요?"]

12) 부추기다
가: 술자리에서 친구들이 그 사람을 부추겨서 싸움을 시켰다.
나: 안 한다니까 나를 그만 부추겨.
다: 제 탓은 아닙니다! 부추김을 받아서 했을 뿐입니다! 용서해 주세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