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ly 22, 2010

6급 4과 2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4과 2항 2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21일


4과 2항 대화 2

9) 철저히
가: 이번 신문 기사 발표를 철저히 준비해야겠다.
나: 철저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꼼꼼하게 일을 한다.
다: 연구논문을 위해 철저히 조사해야 될 것이다.

10) 원리 원칙
가: 원리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거나 할까 봐서는 미도덕적인 짓을 인정하게 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나: 그 정치인을 지지하는 이유는 원리 원칙대로 명실공히 잘 할 것 같기 때문이다.

11) 확연히
가: 그 남배우는 영화하기 전에 연극으로 연기력이 확연이 좋은 배우로 드러나 왔다.
나: 우주에서 봐도 한반도는 북한과 남한으로 확연히 구분돼 있다.

12) 험난하다
가: 가야 할 길이 험난하지만 정상까지 꼭 가겠다는 각오로 마음을 먹었다.
나: 험난한 인생을 살아가신 끝에 할머니가 평온스럽게 돌아가셨다.


4과 2항 문법 1

-는/은/ㄴ 가운데

가: 우리 아이가 학교 선생님들이 다 지켜보시는 가운데 최고의 발표를 했거든! 자랑스럽고만.
나: 딸이 대단하네요.

가: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나: 돈을 받으러만 왔는데 뭐.


4과 2항 문법 2

-을/ㄹ 테지만

가: 언제 공항에 갈 거지요?
나: 조카가 지금까지 도착했을 테지만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테니까 기다릴래.

가: 일기 예보 봤냐?
나: 응, 비 올 테지만 집에도 우산 없거든.



쌤 검사 후:


4과 2항 대화 2

9) 철저히
가: 이번 신문 기사 발표를 철저히 준비해야겠다.
나: 철저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꼼꼼하게 일을 한다.
다: 연구논문을 위해 철저히 조사해야 될 것이다.

10) 원리 원칙
가: 원리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이유로 비도덕적인 짓을 인정하게 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나: 그 정치인을 지지하는 이유는 원리 원칙대로 공명정대하게 일을 잘 할 것 같기 때문이다.

11) 확연히
가: 그 남자 배우는 영화를 하기 전에 연극계에서 연기력이 확연히 좋은 배우로 알려져 왔다.
나: 우주에서 봐도 한반도는 북한과 남한으로 확연히 구분돼 있다.

12) 험난하다
가: 가야 할 길이 험난하지만 정상까지 꼭 가겠다는 각오로 마음을 단단히 먹었다.
나: 험난한 인생을 살아오신 끝에 할머니가 평온하게 돌아가셨다.


4과 2항 문법 1

-는/은/ㄴ 가운데

가: 우리 아이가 학교 선생님들이 다 지켜보시는 가운데 최고의 발표를 했거든! 자랑스럽구만.
나: 딸이 대단하네요.

가: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나: 돈을 받으러만 왔는데 뭐.


4과 2항 문법 2

-을/ㄹ 테지만

가: 언제 공항에 갈 거지요?
나: 조카가 지금 도착했을 테지만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테니까 기다릴래.

가: 일기 예보 봤냐?
나: 응, 비가 올 것 같은데 집에도 우산이 없어. 어떡하지.

Tuesday, July 20, 2010

6급 4과 2항 1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4과 2항 1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20일


4과 2항 대화 1

1) 숙명
가: 친구가 죽으면 숙명으로 여기는 게 좋겠어?
나: 대통령이 되는 것은 내 숙명이다.

2) 개방
가: 학원 개방 시간 전에 도차가는 바람에 밖에서 기다리게 됐다.
나: 생각이 개방적이라 착하게 이해해 줬다.
다: 새로운 주식 시장 개방을 위해 투자자들에게 발표했다.

3) 유도하다
가: 변호사가 유도 질문을 한 뒤 재판장이 잔소리를 댔다.
나: 이번 행사를 위해 많은 관심을 유도하려고 신문 광고를 샀다.

4) 포용
가: 어린 아이의 나쁜 행동을 다 포용하면 예의를 못 배운다.
나: 북한을 많이 포용하다가 천한함 사건이 이러났다.

5) 이질화
가: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가 계속하면 어느날 북한국인과 남한국인과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될 것이다.
나: 진화론적으로 따로 살다보면 동물들이 이질화된다.

6) 점진적
가: 힘들어도 점진적으로 노력한다 보면 꼭 효과가 있을 것이다.
나: 문제가 얼마나 크게 보여도 점진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다.

7) 선의
가: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해도 거짓말이다.
나: 사랑해서 그때 선의로 받아들였지만 요즘 생각해 보니까 포용하지 않을 걸 그랬다.

8) 퍼주다
가: 불에 타고 있는 친구에게 물을 퍼주었다.
나: 그렇게 문제에다 돈만 퍼주면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쌤 검사 후:


4과 2항 대화 1

1) 숙명
가: 친구가 죽으면 숙명으로 여기는 게 좋겠어?
나: 대통령이 되는 것은 내 숙명이다.

2) 개방
가: 학원 개방 시간 전에 도착하는 바람에 밖에서 기다리게 됐다.
나: 생각이 개방적이라 너그럽게 이해해 줬다.
다: 새로운 주식 시장 개방을 위해 투자자들에게 발표했다.

3) 유도하다
가: 변호사가 유도 질문을 한 뒤 재판장이 경고를 주었다.
나: 이번 행사를 위해 많은 관심을 유도하려고 신문 광고를 실었다.

4) 포용
가: 어린 아이의 나쁜 행동을 다 포용하면 예의를 못 배운다.
나: 북한을 많이 포용하다가 천한함 사건이 일어났다.

5) 이질화
가: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가 계속되면 어느날 북한국인과 남한국인과 서로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듣지 못하게 될 것이다.
나: 진화론적으로 따로 살다보면 동물들이 이질화된다.

6) 점진적
가: 힘들어도 점진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꼭 효과가 있을 것이다.
나: 문제가 아주 크게 보여도 점진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다.

7) 선의
가: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해도 거짓말이다.
나: 사랑해서 그때 선의로 받아들였지만 요즘 생각해 보니까 포용하지 않을 걸 그랬다.

8) 퍼주다
가: 불에 타고 있는 친구에게 물을 퍼주었다.
나: 그렇게 돈만 퍼준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Monday, July 19, 2010

6급 4과 1항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4과 1항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19일


4과 1항 대화

1) 선거유세
가: 지루한다거나 실제가 못될 공약만 있는 것이라거나 많은 사람들이 선거 유세를 안 보았다.
나: 한국에는 정당이 많은데 후보 몇명이 선거 유세를 할 건데요?

2) 비정규직
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 때문에 노동조합화하고 싶었다.
나: 그 교사는 대학교 비정규직 교사로 일하다가 정규직 교수가 되고 싶어한다.

3) 공공주택
가: 저소득층 사람들을 위해 도시가 공공주택을 마련했다.
나: 미국 공공주택에서는 범죄가 많은 편이다.

4) 보급
가: 아이폰 4가 한국에 보급될 때 하나 살 생각이다.
나: 한국은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나라라고 들었다.

5) 민생 문제
가: 그 정치인은 민생 문제를 다 무시하고 개인 이익에만 급급해서 그 다음 선거는 낙선이 됐다.
나: 현대의 회사들이 민생 문제에 도움이 되거나 피해가 된다고 생각하세요?


6) 인력
가: 그 정당은 인력이 강하다뿐이지 이념 성향은 나쁘잖아.
나: 경찰관 한명이 그 범을 보니까 연락을 하고 뒷받침할 인력이 올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7) 소속
가: 나는 소속 정당은 없는데 보통 민주당의 후보를 투표한다.
나: 대학교 다닐 때 소속 학과 자주 바꿔서 졸업하는 데 5년이 걸렸다.

8) 보수적이다
가: 한나라당은 보수적인 정당입니다.
나: 우리 부모님도 보수적인 편이신데 나는 진보적인 편이다.

9) 성향
가: 소비 성향이 강해져서 신용 문제가 생기고 있다.
나: 장남들의 성향이나 막내들의 성향 같은 심리적인 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

10) 학벌
가: 학벌이 좋기는 좋은데 막상 같이 일해 보니까 그 사람은 기여입학제로 그 학교에서 나온 것 같다.
나: 학벌은 나쁘지만 학력이 높으면 괜찮겠지요?

11) 얽매이다
가: 역사를 아는 게 좋은데 너무 과거에 얽매이면 안 된다.
나: 정에 얽매여서 여자 친구랑 못 헤어지고 있다.

12) 본질적이다
가: 뭘 배울 때 나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고 싶다.
나: 그 것은 이번의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라러 무시하고 너머갑시다.

13) 전개되다
가: 불매운동이 전개되었는데 효과는 하나도 없었다.
나: 캠페인이 전개되면서부터 소비자들이 저희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4과 1항 문법 1

-는다뿐이지/-ㄴ다뿐이지/다뿐이지

가: 여자 친구하고 사귄지 오래 됐는데 결혼을 안 할 거야?
나: 프로포즈만 아직 안 한다뿐이지 내년쯤 결혼할지도 몰라.

가: 그 친구는 시험을 잘 본 거지?
나: 그 사람은 얼굴이 똑똑해 보인다뿐이지 진짜 못 하는 사람이거든.


4과 1항 문법 2

-을/ㄹ 법하다

가: 다녀올게요!
나: 비가 올 법하니까 우산도 가지고 가!

가: 잘 할 법했는데 그 정치인은 아직도 한 것 하나도 없네...
나: 항상 그렇죠.



쌤 검사 후:


4과 1항 대화

1) 선거유세
가: 지루하다거나 현실성이 없는 공약만 있는 것이라거나 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거 유세를 안 보았다.
나: 한국에는 정당이 많은데 이번에는 후보 몇명이 선거 유세를 합니까?

2) 비정규직
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 때문에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싶었다.
나: 그 사람인 대학교 비정규직 강사로 일하다가 정규직 교수가 되고 싶어한다.

3) 공공주택
가: 저소득층을 위해 시에서 공공주택을 마련했다.
나: 미국 공공주택가에서는 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편이다.

4) 보급
가: 아이폰 4가 한국에 보급되면 하나 살 생각이다.
나: 한국은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나라라고 들었다.

5) 민생 문제
가: 그 정치인은 민생 문제를 다 무시하고 개인의 이익에만 급급해서 그 다음 선거에서 낙선했다.
나: 현대의 기업들이 민생 문제에 도움이 되거나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세요?

6) 인력
가: 그 정당은 우수한 인력이 많다뿐이지 이념 성향은 나쁘잖아.
나: 경찰관 한명이 그 용의자를 발견한 후 연락을 하고 지원해 줄 인력이 올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7) 소속
가: 나는 소속 정당은 없는데 보통 민주당의 후보를 투표한다.
나: 대학교 다닐 때 전공을 자주 바꿔서 졸업하는 데 5년이 걸렸다.

8) 보수적이다
가: 한나라당은 보수적인 정당입니다.
나: 우리 부모님도 보수적인 편이신데 나는 진보적인 편이다.

9) 성향
가: 소비 성향이 강해져서 신용 문제가 생기고 있다.
나: 장남들의 성향이나 막내들의 성향 같은 심리적인 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

10) 학벌
가: 학벌이 좋기는 좋은데 막상 같이 일해 보니까 그 사람은 기여입학제 덕택에 그 학교를 졸업한 것 같다.
나: 학벌은 나쁘지만 학력이 높으면 괜찮겠지요?

11) 얽매이다
가: 역사를 아는 게 좋은데 너무 과거에 얽매이면 안 된다.
나: 정에 얽매여서 여자 친구랑 못 헤어지고 있다.

12) 본질적이다
가: 뭘 배울 때 나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고 싶다.
나: 그 것은 이번의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라서 무시하고 너머갑시다.

13) 전개되다
가: 불매운동이 전개되었는데 효과는 하나도 없었다.
나: 캠페인이 전개되면서부터 소비자들이 저희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4과 1항 문법 1

-는다뿐이지/-ㄴ다뿐이지/다뿐이지

가: 여자 친구하고 사귄지 오래 됐는데 결혼을 안 할 거야?
나: 프로포즈만 아직 안 했다뿐이지 내년쯤 결혼할지도 몰라.

가: 그 친구는 시험을 잘 본 거지?
나: 그 친구는 얼굴이 똑똑해 보인다뿐이지 진짜 못 하는 사람이거든.


4과 1항 문법 2

-을/ㄹ 법하다

가: 다녀올게요!
나: 비가 올 것 같으니까 우산도 가지고 가!

가: 그 정도 경력의 노유자라면 잘 할 법했는데 그 정치인은 아직도 한 것이 하나도 없네...
나: 항상 그렇죠. (노유자?)

Tuesday, July 13, 2010

6급 3과 2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3과 2항 2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13일


3과 2항 문법 1

아무리 -기로서니

가: 잔돈인데 도대체 왜 엄마가 그렇게 화내셨는지 이해가 안가네...
나: 아무리 잔돈이라고 보기로서니 다른 사람의 돈을 훔치면 돼겠어?

가: 세금내기가 싫으니까 대통령을 죽이자.
나: 아무리 세금을 내기가 싫기로서니 어떻게 대통령을 죽이자고 말할 수가 있어?


3과 2항 문법 2

-은/ㄴ 끝에

가: 어떻게 남편을 만났어요?
나: 4년간 열심히 소개팅을 한 끝에 결혼할 만한 남자를 만나서 빨리 결혼했지요.

가: 이렇게 대단한 생각을 어떻게 해냈어요?
나: 10년 동안 세계를 누비고 다닌 끝에 깨달았습니다.



쌤 검사 후:


3과 2항 문법 1

아무리 -기로서니

가: 잔돈인데 도대체 왜 엄마가 그렇게 화내셨는지 이해가 안가네...
나: 아무리 잔돈이기로서니 다른 사람의 돈을 훔치면 돼겠어?

가: 세금내기가 싫으니까 대통령을 죽이자.
나: 아무리 세금을 내기가 싫기로서니 어떻게 대통령을 죽이자고 말할 수가 있어?


3과 2항 문법 2

-은/ㄴ 끝에

가: 어떻게 남편을 만났어요?
나: 4년간 열심히 소개팅을 한 끝에 결혼할 만한 남자를 만나서 빨리 결혼했지요.

가: 이렇게 대단한 생각을 어떻게 해냈어요?
나: 10년 동안 세계를 누비고 다닌 끝에 깨달은 것입니다.

Monday, July 12, 2010

6급 3과 2항 1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3과 2항 1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12일


3과 2항 대화

1) 심사숙고하다
가: 결혼은 아무리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해도 프로포즈할 때 심사숙고해야겠다는 대답을 남자가 듣고 싶지 않다.
나: 심사숙고한 끝에 연세 어학당에 가기로 했다.
다: 그렇게 심사숙고하고만 있다가는 기회를 놓칠 거야!

2) 불문하다
가: 나이를 불문하고 사고 싶은 대로 살 수 있다는 뜻으로 내 친구가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나: 공포만 빼면 장르를 불문하고 영화보는 게 좋다.
다: 요즘 대부분의 대학교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입학할 수 있다.

3) 여건
가: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 여건만 된다면 다 할 수 있나?
나: 요즘 여건이 안 좋아서 그 일을 다 못하겠습니다.
다: 네가 못하면 여건이 되는 사람을 찾아야겠다.

4) 납득이 가다
가: 납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왜 기여입학제가 좋다고 설명해 주십시오.
나: 잠깐만 잠깐만 잠깐만요... 납득이 안 갑니다.
다: 이해가 아직도 안 가시면 다시 한번 납득시켜 볼게요.

5) 고정관념
가: 한국에서 많은 고정관념이 남아 있는 것 같다.
나: 집에서 떠나고 대학교 시절쯤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다: 그런 보수적인 고정관념들을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6) 정
가: 정 죽고 싶으면 왜 자살을 안 해?
나: 여자 친구가 정 가겠다면 나도 같이 갈 거지, 뭐.
다: 정 싫으면, 고통스렵게 계속하느니 차라리 그만두는 것 낫지 안겠소?



쌤 검사 후:


3과 2항 대화

1) 심사숙고하다
가: 결혼은 아무리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해도 프로포즈할 때 심사숙고해야겠다는 대답을 남자가 듣고 싶지 않다.
나: 심사숙고한 끝에 연세 어학당에 가기로 했다.
다: 그렇게 심사숙고하고만 있다가는 기회를 놓칠 거야!

2) 불문하다
가: 나이를 불문하고 살고 싶은 대로 살 수 있다는 뜻으로 내 친구가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나: 공포만 빼면 장르를 불문하고 영화보는 게 좋다.
다: 요즘 대부분의 대학교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입학할 수 있다.

3) 여건
가: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 여건만 된다면 하고 싶은 일을 다 할 수 있나?
나: 요즘 여건이 안 좋아서 그 일을 다 못하겠습니다.
다: 네가 못하면 여건이 되는 사람을 찾아야겠다.

4) 납득이 가다
가: 납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왜 기여입학제가 좋은지 설명해 주십시오.
나: 잠깐만 잠깐만 잠깐만요... 납득이 안 갑니다.
다: 그 사람이 이해를 못 하변 제가 납득 시켜 볼게요.

5) 고정관념
가: 한국에는 많은 고정관념이 남아 있는 것 같다.
나: 집을 떠나 대학교 시절쯤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다: 그런 보수적인 고정관념들을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6) 정
가: 정 죽고 싶으면 왜 자살을 안 해?
나: 여자 친구가 정 가겠다면 나도 같이 가는 거지, 뭐.
다: 정 싫으면, 고통스럽게 계속하느니 차라리 그만두는 것 낫지 않겠소?

Sunday, July 11, 2010

6급 3과 1항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3과 1항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11일


3과 1항 대화

1) 인사이동
가: 불경기 때문에 인사이동 발표 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었다.
나: 이번 인사이동으로 인해 혼란만 생긴 것 같다. 누가 내 상사인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2) 마음을 졸이다
가: 대한민국 팀 감독은 마음 졸이며 아르헨티나 경기를 지켜보았다.
나: 우리 학생들의 합격률 발표가 날 때까지 마음을 졸였다.

3) 병행하다
가: 이기서 교감 선생님은 몇개월동안 병행하셨다.
나: 나는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 있다.

4) 동분서주하다
가: 인터뷰 발표 준비하느라 동분서주했었다.
나: 우리 엄마는 많은 자식들을 기르려고 항상 동분서주하신다.

5) 현모양처
가: 우리 어머니는 현모양처시다.
나: 아는 여자들 중에서 여자도 일하는 게 좋다고 하곤 했지만 지금 현모양처가 되는 게 낮다고 하는 여자들이 한두명이 아니다.

6) 각오를 하다
가: 그 놈은 죽어도 이길 각오로 싸웠네.
나: 가난한데도 그 아이는 감히 대학교에 가리라는 각오를 했다.


3과 1항 문법 1

-은/ㄴ 채

가: 눈이 왜 그렇게 빨개졌지?
나: 어젯밤에 렌즈를 낀 채 공부하다가 피곤해서 잠들어 버렸는데 아침에 잠에서 깨 보니 이렀어.

가: 한국사람들이 선풍기 켠 채 잠을 자면 죽는다고들 한다고 들었는데 그 거 사실이에요?
나: 아니에요.


3과 1항 문법 2

-으리라는/리라는

가: 기독교는 어떤 종교예요?
나: 기독교인들이 천국에 가리라는 희망을 하면서 살아요.

가: 앞으로 한미 환율에 대해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나: 한국 원에 비해 달러가 떨어지리라는 예측입니다.



쌤 검사 후:


3과 1항 대화

1) 인사이동
가: 불경기 때문에 인사이동 발표 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었다.
나: 이번 인사이동으로 인해 혼란만 생긴 것 같다. 누가 내 상사인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2) 마음을 졸이다
가: 대한민국 팀 감독은 마음 졸이며 아르헨티나 경기를 지켜보았다.
나: 우리 학생들의 합격 발표가 날 때까지 마음을 졸였다.

3) 병행하다
가: 이기서 교감 선생님은 몇개월동안 [~와 ~를] 병행하셨다.
나: 나는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 있다.

4) 동분서주하다
가: 인터뷰 발표 준비하느라 동분서주했었다.
나: 우리 엄마는 많은 자식들을 기르느라고 항상 동분서주하신다.

5) 현모양처
가: 우리 어머니는 현모양처시다.
나: 아는 여자들 중에서 여자도 일하는 게 좋다고 하곤 했지만 지금 현모양처가 되는 게 낫다고 하는 여자들이 한두명이 아니다.

6) 각오를 하다
가: 그 놈은 죽어도 이길 각오로 싸웠네.
나: 가난한데도 그 아이는 감히 대학교에 가리라는 각오를 했다.


3과 1항 문법 1

-은/ㄴ 채

가: 눈이 왜 그렇게 빨개졌지?
나: 어젯밤에 렌즈를 낀 채 공부하다가 피곤해서 잠들어 버렸는데 아침에 잠에서 깨 보니 이랬어.

가: 한국사람들이 선풍기 켠 채 잠을 자면 죽는다고들 한다고 들었는데 그 거 사실이에요?
나: 아니에요.


3과 1항 문법 2

-으리라는/리라는

가: 기독교는 어떤 종교예요?
나: 기독교인들은 천국에 가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살아요.

가: 앞으로 원/다러 환율에 대해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나: 한국 원에 비해 달러가 떨어지리라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Tuesday, July 6, 2010

6급 2과 2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2과 2항 2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6일


2과 2항 문법 1

-으면/면 몰라도

가: 아! 어떡하지? 이걸 진짜 사고 싶다!
나: 야, 부자라면 몰라도 그건 너무 비싸잖아.

가: 그래도, 너무 좋다! 이 봐 봐! 멋있지?
나: 야, 그만 하지. 로또에 당첨되면 몰라도 그 값엔 살만하지 않다고.


2과 2항 문법 2

-겠거니 하고

가: 어제 그 여자한테 고백했냐?
나: 말도 마... 반지 없어 가지고 결혼 안 했거니 했지. 창피만 당했어.

가: 배 고프겠거니 하고 요리했는데 먹을래?
나: 감사합니다, 아주머니!



쌤 검사 후


2과 2항 문법 1

-으면/면 몰라도

가: 아! 어떡하지? 이걸 진짜 사고 싶다!
나: 야, 부자라면 몰라도 그건 너무 비싸잖아.

가: 그래도, 너무 좋다! 이 봐 봐! 멋있지?
나: 야, 그만 하지. 로또에 당첨되면 몰라도 그 값엔 못 사!


2과 2항 문법 2

-겠거니 하고

가: 어제 그 여자한테 고백했냐?
나: 말도 마... 반지 없어 가지고 결혼 안 했겠거니 했지. 창피만 당했어.

가: 배 고프겠거니 하고 준비했는데 먹을래?
나: 감사합니다, 아주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