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ly 19, 2010

6급 4과 1항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4과 1항
애런 슈마커
2010년 7월 19일


4과 1항 대화

1) 선거유세
가: 지루한다거나 실제가 못될 공약만 있는 것이라거나 많은 사람들이 선거 유세를 안 보았다.
나: 한국에는 정당이 많은데 후보 몇명이 선거 유세를 할 건데요?

2) 비정규직
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 때문에 노동조합화하고 싶었다.
나: 그 교사는 대학교 비정규직 교사로 일하다가 정규직 교수가 되고 싶어한다.

3) 공공주택
가: 저소득층 사람들을 위해 도시가 공공주택을 마련했다.
나: 미국 공공주택에서는 범죄가 많은 편이다.

4) 보급
가: 아이폰 4가 한국에 보급될 때 하나 살 생각이다.
나: 한국은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나라라고 들었다.

5) 민생 문제
가: 그 정치인은 민생 문제를 다 무시하고 개인 이익에만 급급해서 그 다음 선거는 낙선이 됐다.
나: 현대의 회사들이 민생 문제에 도움이 되거나 피해가 된다고 생각하세요?


6) 인력
가: 그 정당은 인력이 강하다뿐이지 이념 성향은 나쁘잖아.
나: 경찰관 한명이 그 범을 보니까 연락을 하고 뒷받침할 인력이 올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7) 소속
가: 나는 소속 정당은 없는데 보통 민주당의 후보를 투표한다.
나: 대학교 다닐 때 소속 학과 자주 바꿔서 졸업하는 데 5년이 걸렸다.

8) 보수적이다
가: 한나라당은 보수적인 정당입니다.
나: 우리 부모님도 보수적인 편이신데 나는 진보적인 편이다.

9) 성향
가: 소비 성향이 강해져서 신용 문제가 생기고 있다.
나: 장남들의 성향이나 막내들의 성향 같은 심리적인 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

10) 학벌
가: 학벌이 좋기는 좋은데 막상 같이 일해 보니까 그 사람은 기여입학제로 그 학교에서 나온 것 같다.
나: 학벌은 나쁘지만 학력이 높으면 괜찮겠지요?

11) 얽매이다
가: 역사를 아는 게 좋은데 너무 과거에 얽매이면 안 된다.
나: 정에 얽매여서 여자 친구랑 못 헤어지고 있다.

12) 본질적이다
가: 뭘 배울 때 나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고 싶다.
나: 그 것은 이번의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라러 무시하고 너머갑시다.

13) 전개되다
가: 불매운동이 전개되었는데 효과는 하나도 없었다.
나: 캠페인이 전개되면서부터 소비자들이 저희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4과 1항 문법 1

-는다뿐이지/-ㄴ다뿐이지/다뿐이지

가: 여자 친구하고 사귄지 오래 됐는데 결혼을 안 할 거야?
나: 프로포즈만 아직 안 한다뿐이지 내년쯤 결혼할지도 몰라.

가: 그 친구는 시험을 잘 본 거지?
나: 그 사람은 얼굴이 똑똑해 보인다뿐이지 진짜 못 하는 사람이거든.


4과 1항 문법 2

-을/ㄹ 법하다

가: 다녀올게요!
나: 비가 올 법하니까 우산도 가지고 가!

가: 잘 할 법했는데 그 정치인은 아직도 한 것 하나도 없네...
나: 항상 그렇죠.



쌤 검사 후:


4과 1항 대화

1) 선거유세
가: 지루하다거나 현실성이 없는 공약만 있는 것이라거나 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거 유세를 안 보았다.
나: 한국에는 정당이 많은데 이번에는 후보 몇명이 선거 유세를 합니까?

2) 비정규직
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 때문에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싶었다.
나: 그 사람인 대학교 비정규직 강사로 일하다가 정규직 교수가 되고 싶어한다.

3) 공공주택
가: 저소득층을 위해 시에서 공공주택을 마련했다.
나: 미국 공공주택가에서는 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편이다.

4) 보급
가: 아이폰 4가 한국에 보급되면 하나 살 생각이다.
나: 한국은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나라라고 들었다.

5) 민생 문제
가: 그 정치인은 민생 문제를 다 무시하고 개인의 이익에만 급급해서 그 다음 선거에서 낙선했다.
나: 현대의 기업들이 민생 문제에 도움이 되거나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세요?

6) 인력
가: 그 정당은 우수한 인력이 많다뿐이지 이념 성향은 나쁘잖아.
나: 경찰관 한명이 그 용의자를 발견한 후 연락을 하고 지원해 줄 인력이 올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7) 소속
가: 나는 소속 정당은 없는데 보통 민주당의 후보를 투표한다.
나: 대학교 다닐 때 전공을 자주 바꿔서 졸업하는 데 5년이 걸렸다.

8) 보수적이다
가: 한나라당은 보수적인 정당입니다.
나: 우리 부모님도 보수적인 편이신데 나는 진보적인 편이다.

9) 성향
가: 소비 성향이 강해져서 신용 문제가 생기고 있다.
나: 장남들의 성향이나 막내들의 성향 같은 심리적인 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

10) 학벌
가: 학벌이 좋기는 좋은데 막상 같이 일해 보니까 그 사람은 기여입학제 덕택에 그 학교를 졸업한 것 같다.
나: 학벌은 나쁘지만 학력이 높으면 괜찮겠지요?

11) 얽매이다
가: 역사를 아는 게 좋은데 너무 과거에 얽매이면 안 된다.
나: 정에 얽매여서 여자 친구랑 못 헤어지고 있다.

12) 본질적이다
가: 뭘 배울 때 나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고 싶다.
나: 그 것은 이번의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라서 무시하고 너머갑시다.

13) 전개되다
가: 불매운동이 전개되었는데 효과는 하나도 없었다.
나: 캠페인이 전개되면서부터 소비자들이 저희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4과 1항 문법 1

-는다뿐이지/-ㄴ다뿐이지/다뿐이지

가: 여자 친구하고 사귄지 오래 됐는데 결혼을 안 할 거야?
나: 프로포즈만 아직 안 했다뿐이지 내년쯤 결혼할지도 몰라.

가: 그 친구는 시험을 잘 본 거지?
나: 그 친구는 얼굴이 똑똑해 보인다뿐이지 진짜 못 하는 사람이거든.


4과 1항 문법 2

-을/ㄹ 법하다

가: 다녀올게요!
나: 비가 올 것 같으니까 우산도 가지고 가!

가: 그 정도 경력의 노유자라면 잘 할 법했는데 그 정치인은 아직도 한 것이 하나도 없네...
나: 항상 그렇죠. (노유자?)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