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3.19 인간다운 인간, 진정한 지도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인간들이 문제도 되고 문제의 해결법도 된다. 이렇게 사람들로 구성된 세상에서 특별히 노력이 있는 사람은 대중을 지도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이런 사람을 지도자라고 한다. 주변 사람들을 도구로 이용해서 목수가 도구를 잘 알아야 하는 것처럼 인간관계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인간관계를 관리할 이해심과 전달하는 실력이다.
첫번째, 남을 지도하려면 그 사람을 이해해야 된다. 그 사람의 감정, 의견 등은 그 사람의 반응과 앞으로 할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정보를 알아야 어떻게 만나야 될지를 결정할 수 있다.
상대방을 이해한 뒤, 상대할 수 있다. 이것도 능력이 필요하다. 물론 말도 잘해야 되지만 말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지도자의 몸짓, 태도 등 다 한몫을 한다. 마키아벨리의 이론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지도자를 좋아하는 게 바람직하다.
지도자가 경계해야 할 것은 좋은 인간관계에 반대되는 것들이다. 갈등, 의심, 분열 같은 것들이 다 독이 된다.
지도자가 그런 문제를 피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움직이게 할 수 있으면 어떤 목적이든 이루어 낼 수 있다. 제일 강한 영향력이 있는 지도자들이 좋은 것들을 위해서만 일했으면 좋겠다.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