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ne 30, 2010

6급 1과 2항 2 연대 한국어학당 숙제

6급 1과 2항 2
애런 슈마커
2010년 6월 30일


1과 2항 문법 1

-는다거나/ㄴ다거나/다거나

가: 바쁜데 어떻게 이 책을 읽을 수 있겠어요?
나: 지하철을 타고 있다거나 혼자 식사한다거나 하면 틈틈히 시간을 잘 이용해 보면 생각보다 많이 읽을 수 있을 거다.

가: 왜 여자 친구가 없어요?
나: 하긴 커플 셔츠를 입고 있는 커플을 본다거나 친구가 결혼할 소식을 듣는다거나 하면 여자 친구를 만들고 싶기는 하지만 요즘 바빠서 사귀면 안 될 것 같아서요.

가: 본인은 어떻게 이 대단한 영향을 기치셨습니까?
나: 제가 시련을 겪었다거나 제 자신감을 의심했다거나 그러한 때 마다 한결같은 지지를 주셔서 인생에서 가장 많이 존경하는 분이 되셨지요.


1과 2항 문법 2

-는/은/ㄴ 데

가: 그 약을 도대체 왜 먹냐?
나: 살을 빼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왜?

가: 요즘 자꾸 까먹고 있는데 어떡하죠?
나: 인삼은 기억나는 데 도움이 된다고들 한데요.

가: 많은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를 보는 건 한국어 배우는 데 좋다고 그러고 있는 것 같네요.
나: 그럼 우리도 보기 시작할까?



선생님 검사 후:

1과 2항 문법 1

-는다거나/ㄴ다거나/다거나

가: 바쁜데 어떻게 이 책을 읽을 수 있겠어요?
나: 지하철을 타고 있다거나 혼자 식사한다거나 할 때 틈틈히 시간을 잘 이용해 보면 생각보다 많이 읽을 수 있을 거예요.

가: 왜 여자 친구가 없어요?
나: 커플 셔츠를 입고 있는 커플을 본다거나 친구가 결혼할 소식을 듣는다거나 하면 여자 친구를 만들고 싶기는 하지만 요즘 바빠서 사귀면 안 될 것 같아서요.

가: 어떻게 이렇게 대단한 영향을 끼치셨습니까?
나: 제가 시련을 겪었다거나 제 자신감을 의심했다거나 그럴 때 마다 한결같은 지지를 해 주셔서 인생에서 가장 많이 존경하는 분이 되셨지요.


1과 2항 문법 2

-는/은/ㄴ 데

가: 그 약을 도대체 왜 먹냐?
나: 살을 빼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왜?

가: 요즘 자꾸 까먹고 있는데 어떡하죠?
나: 인삼이 기억력을 좋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들 하던데요.

가: 많은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를 보는 건 한국어 배우는 데 좋다고 그래요.
나: 그럼 우리도 보기 시작할까?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