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ne 6, 2009

한국어 숙제 4급 2과

2.1
1) 특별한 관계이기는요. 몇 번 만났을 뿐인데요.
2) 방학 숙제를 다 하기는요. 시작도 안 한걸요.
3) 아이가 말을 잘 듣기는요. 꼭 청개구리 같아요.
4) 술을 못 마시기는요. 별명이 술고래인데요.

2.2
1) 한국말을 아주 잘하시네요.
잘하기는요. 아직 서툴러요.
2) 다이어트해서 살 좀 빠졌어요?
빠지기는요. 3kg이나 찐걸요.
3) 감기가 좀 나았어요?
낫기는요. 아직도 기침이 나요.
4) 남편이 집안일을 잘 도와 줘요?
도와주기는요. 자기 일도 안 하는데요.

2.3
1) 저희들을 키우시느라고 어머니가 고생을 많이 하셨어요.
2) 반대하시는 부모님을 설득하느라고 힘이 들었습니다.
3) 이 양복에 맞추느라고 넥타이를 새로 샀어요.
4) 어제 친구를 만나느라고 저녁 뉴스를 못 들었어요.

2.4
1) 얼굴이 피곤해 보이네요.
어제 보고서를 쓰느라고 밤을 새웠거든요.
2) 왜 아침을 안 먹었어요?
준비하느라고 식사할 시간이 없었어요.
3) 한국에서 운전면허를 따기가 어렵다면서요?
네, 저도 운전면서를 따느라고 6개월이나 걸렸어요.
4) 박사 논문 때문에 미국에 갔다 오셨다면서요?
네, 자료를 구하느라고 미국에 갔다 왔어요.

2.5
1) 이 건물이 옛날에는 병원이었었어요.
2) 지난번에 여기에서 사고가 났었어요.
3) 이 가수는 한때 운동선수로 활약했었어요.
4) 작년에 미국 여행 갈 때 비자를 받지 않았었어요.

2.6
1) 미국에서 산 적이 있어요?
네, 뉴욕 근교에서 한 3년 살았었어요.
2) 옛날에도 이렇게 말랐었어요?
아니요, 옛날에는 살이 쪘었어요.
3) 어렸을 때 서울에서는 어떤 교통수단을 주로 이용했어요?
제가 어렸을 때는 서울에 전차가 다녔었어요.
4) 그분은 아주 일찍 결혼했나요?
결혼했을 때 스무 살도 되지 않았었어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