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26, 2009

한국어 숙제 3급 15과

15.1
1) 자는 게 아니라 누워서 생각을 하고 있어요.
2) 그 집에서 하숙하는 게 아니라 자취를 하고 있어요.
3) 제가 만든 게 아니라 친구한테서 받았어요.
4) 아픈 게 아니라 좀 피곤해요.
5) 가기 싫은 게 아니라 바빠서 갈 수 없어요.

15.2
1) 여행을 가세요?
여행을 가는 게 아니라 출장을 가는 거예요.
2) 영어 공부를 그만둘 거예요?
그만두는 게 아니라 몇 달 쉴 거예요.
3) 그 이야기를 신문에서 읽었어요?
신문에서 읽은 게 아니라 라디오에서 들었어요.
4) 어제 다쳤어요?
다친 게 아니라 좀 놀랐어요.
5) 이 책이 어려워서 읽지 않아요?
어려운 게 아니라 재미없어요.

15.3
1) 오늘은 피곤하니까 그만 이야기합시다.
2) 너무 배가 불러서 그만 먹겠어요.
3) 벌써 퇴근 시간이 됐는데 그만 합시다.
4) 취했는데 술을 그만 드세요.
5) 다리가 아픈데 산에 그만 올라가는 게 어때요?

15.4
1) 테니스를 더 칠까요?
아니요, 너무 더우니까 그만 칩시다.
2) 음식을 더 시킬까요?
아니요, 배가 부르니까 그만 시킵시다.
3) 좀 더 기다려 봅시다.
안 올 것 같은데 그만 가다리는 게 어때요?
4) 요리를 더 배울 거예요?
아니요, 시간이 없어서 그만 배우려고 합니다.
5) 더 구경하실 거예요?
오늘은 힘들어서 그만 구경하고 싶어요.

15.5
1) 운전 도중에 전화를 하면 안 됩니다.
2) 회의 도중에 잠깐 나갔다 와도 돼요?
3) 산에 올라가는 도중에 예쁜 꽃을 보았어요.
4) 라디오를 듣는 도중에 전기가 나갔어요.
5) 조사하는 도중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15.6
1) 사장님이 언제 그 이야기를 하셨어요?
회식 도중에 그 이야기를 하셨어요.
2) 야구장에서 사고가 났습니까?
네, 야구 경기 도중에 사고가 났습니다.
3) 그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됐어요?
친구와 이야기하는 도중에 그 사실을 알게 됐어요.
4) 꽃병이 깨졌네요.
이사하는 도중에 깨진 것 같아요.
5) 시장에 왜 또 갔다 오세요?
김치를 담그는 도중에 양념이 모자라서요.

No comments: